인기 많았던 배우 정소녀는 예전에 은퇴를 결심한 이유가 있다고 합니다. 그때는 악성루머에 심각하게 스트레스를 받아서 잊혀야 했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요즘 같으면 뭔가 악플러들을 고소하고 이런 것이 가능했을 건데 그 당시는 그런 시스템도 없었기 때문에 그것을 다 받아야만 했습니다.
예전에 떠돌던 억울한일은 외국인 아이를 출산했다는 악성루머에 엄청 시달렸을 겁니다. 가봉 대통령 아이를 출산했다는 말은 정말로 말이 안 되는 이야기입니다. 그래서 화가 나서 은퇴하면 사람들의 관심이 줄어드니까 내가 잊혀야겠다는 생각을 많이 했다고 합니다.
참고로 가봉이라는 나라는 아프리카에 중서부에 위치한 국가입니다. 정소녀가 여기 대통령을 알수가 없습니다. 말도 안 되는 이야기는 소문에 소문을 타고 이어진다는 말이죠.
1. 그녀가 했던 행동
TV에 나오지 않으면 더 이상 내이름도 언급하지 않을 것이라 생각을 했습니다. 내 이름 석자를 대중들이 잊어주길 바라며 은퇴를 결심을 했습니다. 그러나 정소녀라는 이름은 특이해서 정말로 잊히기가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다시 활동을 하게 되면서 호감을 더 얻으면 거짓이라는 것을 알아주겠지 그렇게 해서 활동이 다시 시작됩니다.
그리고 새로운 도전을 정말로 많이 했다고 합니다. 다들 잘 모른던 때 주식을 일찍이 시작을 했다고 합니다. 그 당시에는 남에게 그냥 맡겼다고 합니다. 주식투자를 이렇게 하면 안 되는데 말이죠. 돈만 보내주고 좋은 종목을 사달라고 부탁을 했다고 합니다. 은행 주식이었는데 어느 날 그 은행이 없어졌다고 합니다.
2. 은행이 사라짐
은행이 없어지면 정말 황당하게 짝이 없을겁니다. 그렇지만 억대는 넣지 않았고 몇천만 원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부동산도 소유를 하고 있었습니다. 1000평 약 3,000㎡ 넘는 땅도 있었는데 주변 지인들이 옆에서 또 속삭였나 봅니다. 땅을 놀리지 말고 땅을 이용해서 돈을 벌고 나중에 비싸게 차익을 남기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땅위에 건물을 짓고 정말로 크게 시작을 했다고 합니다. 그곳에는 이태리 레스토랑에 일류 주방장을 모셔놓고 장사를 시작을 했다고 합니다. 셰프님이 잘한덕인지 처음에는 장사가 엄청 잘되었다고 합니다. 그러던 어느 날 갑자기 들이닥친 IMF 외환위기 때문에 손님이 많이 줄었다고 합니다.
여기서 제일 베스트는 그돈을 IMF때 엄청 떨어진 주식을 샀더라면 더 대박이 났을 것 같은데 말이죠. 결국 외환위기로 인해서 막대한 손해를 경험했다고 합니다. 그 땅을 그냥 뒀더라면 괜찮을 건데 그 땅까지 사라졌다고 합니다.
3. 수입가구점에도 투자
어느날 갑자기 먹튀를 하였다고 합니다. 연예인들은 정말 이런 것 보면 마음이 약하던지 귀가 얇던지 하는가 봅니다. 그리고 돈 있으면 항상 주위에서 뭐 하라고 하는 거 엄청 싫어요. 그러면 우리가 투자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부터 알아야 될 것입니다.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는 주변의 말 믿고 투자하는 건 미친 짓입니다. 그래서 노후설계 전문가를 모시고 노후대비를 잘하는 방법을 알려준다고 합니다.
Q. 노후를 위해서는 얼마가 있어야 할까?
그런 질문은 의미가없다. 주거 지역에 따라서 필요한 돈도 다른 법입니다. 그리고 혼자 사는 사람과 가족과 같이 사는 사람의 돈은 다르답니다. 주어진 상황에 맞춰 살 각오가 우선입니다.
Q. 노후에 파산하는 다섯가지 요소
① 은퇴 창업 이후 실패한 경우
② 금융사기 범죄 (기발한 상품 조심)
③ 중대 질병을 앓아 병원비로 소진
④ 손 벌리는 자녀들
⑤ 가장 중대한 위험 요소는 황혼 이혼
특히 황혼 이혼은 재산 분할로 인한 파산의 위험성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결혼생활 20년 이상 넘어서하는 중년 황혼이혼입니다. 1990년만 하더라도 중년 황혼 이혼의 비율은 약 5%였습니다. 그런데 2021년에는 39% 였다고 합니다. 외부 요인 못지않게 심각한 가족문제가 많습니다.
그리고 자가가 있다면 주택연금도 활용하면 좋다고 하네요. 주택을 담보로 맡기고 평생 혹은 일정 기간 매달 노후 생활자금을 받는 금융 상품이라고 합니다. 대출자가 사망하면 금융 기관이 주택을 팔아서 그동안의 대출금과 이자를 상환 한다고해요.
가령, 5억 원 가치의 부동산을 소유하고 있다면...?
1. 70세부터 수령
2. 한 달에 150만 원씩 세상 떠날 때까지 받는다고 합니다.
은퇴 빈곤층이 비율이 약 40% 이상으로 OECD 가입국 중에서 1위라고 합니다. 10억짜리의 집이 있어도 유동자산이 없으면 은퇴 빈곤층이 되는가 봅니다. 재산의 유동성을 만들어내서 소유한 부동산을 현금화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저는 집이 없어서 이런 것 1도 해당 상황이 없지만 말이죠.
노후대비들은 잘하고 계신가요? 저는 지금 노후를 떠나서 지금 한 달 한 달이 힘들기는 합니다. 그래도 조금씩 더 열심히 해서 힘내고 있습니다. 오늘 배우 정소녀 씨부터 노후설계까지 정말 잘 본 것 같습니다. 앞으로 나이가 계속해서 들 텐데 조금이라도 돈을 모아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