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빠가 돌아왔다 멋진놈들 전성시대 <오빠시대> 가 1회 첫 방송을 하였습니다. 추석이나 설날에는 항상 파일럿 프로그램을 준비를 하는데 MBN에서도 트로트에 이어서 오빠시대 추석특집을 준비했습니다. 오빠시대는 8090 그때 그 시절 오빠부대의 추억 속 감동, 설렘을 현시대로 다시 소환하기 위한 오디션 프로그램입니다. 그러면 왜 8090일까요? 각양각색 매력이 가득했던 8090 열풍을 일으킨 스타들이 많았습니다. 여러분들도 그 시절 기억하시나요?
80-90년대는 우리 대중음악의 황금기라고 할수 있습니다. 음반 판매량이 100만으로 가던 시절이었죠. 그야말로 음악 시장이 대폭 성장한 상태입니다. 이때 조용필 씨도 1979년에 조용필 정규 1집 앨범 대한민국 최초로 100만 장을 돌파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이후로 1987년 변진섭 1집 앨범도 131만 장을 돌파하였습니다. 그리고 초 히트 1987년에 이문세 4집 앨범이 285만 장을 돌파하는 사례가 있었습니다. 젊은 사람이 아는 사람 기준으로는 1993년 서태지와 아이들 2집 앨범이 220만 장 돌파했습니다.
1. 현재 음악과 비교
지금의 최근의 음악하고 비교를 해보면 가사가 굉장히 중요한 지점을 차지합니다. 가사를 어떻게 감성적으로 잘 연결해서 멜로디로 만들어서 전달하는가 이런 것들이 8090 음악에 강하게 있습니다. 예전 음악을 들어보면 가사가 정말 시집에 나올법한 느낌이 많았습니다. 이문세의 옛사랑 가사를 잠시 살펴보면 "남들도 모르게 서성이다 울었지 , 지나온 일들이 가슴에 사무쳐" 이런 가사들이 정말 시를 연상케 하는 노래가사입니다. 가사 말에서 전해져 오는 아련함과 뭉클함이 있습니다.
사랑한 스타에게 붙인 친근한 호칭 오빠, 그런 순수한 마음이 모여 만든 팬클럽 문화가 오빠부대였습니다. 김원준 같은 경우는 항상 마대자루에 팬레터를 다 담아서 팬레터 배달이 왔다고 합니다. 예전에는 집 앞에 팬들이 엄청나게 찾아왔다고 합니다. 그때는 그리고 팬덤문화가 초창기라서 서로 싸움도 많이 했다고 합니다. 항상 스타집 앞에 텐트를 치고 상주하는 분들도 있었습니다.
2. 발라드의 전설
스잔이라는 곡으로 소녀팬들의 마음을 녹인 오빠의 이름은 김승진입니다. 80년대 발라드의 전설 김승진 씨는 그때 당시에 팬들도 정말 많았다고 합니다. 팬들의 함성이 너무 커서 노래를 못할 정도였다고 할 정도로 인기가 많았습니다. 녹화가 끝나면 나가기가 힘들었다고 할 정도입니다. 예전에는 다른 차로 바꿔서 타고 나가고 그런 적도 있다고 하니까 인기를 제대로 실감한 것 같습니다.
3. 오빠시대 PD
우리나라에 아이돌 음악이나 트로트 음악이 아닌 좋은 노래들이 굉장히 많고 , TV를 틀기만 하면 트로트 프로그램이 너무 많으니까 너무 피로감도 많이 쌓입니다. 그래서 옛 시절에 좋았던 노래들이 다시 울려 퍼지고 신드롬이 돼서 유행이 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있어서 기획을 했다고 합니다. 오빠시대 제작을 위해 뭉친 최정예 스태프진도 많았습니다.
① 정영선 : 카메라감독 <복면가왕> , <K팝스타> , <미스터리 듀엣>
② 노행진 : 무대감독 <미스트롯> , <미스터트롯> , <불타는 트롯맨>
③ 문경태 : 기획, 연출 <나는 가수다> , <미스트롯> , <미스터리 듀엣>
이미 문경태 PD님은 미스트롯으로 대한민국 음악프로그램에 한 획을 그은 그가 8090 음악으로 또 한 번 칼을 뽑아 든 이유는 수많은 소녀 팬들을 열광하게 한 8090 명곡들 재조명을 하고 싶다고 합니다. 음악을 통해서 힐링과 추억여행 그리고 시간 여행을 할 수 있는 것이 이 프로그램을 만드는 목표라고 합니다.
4. 눈에 띄는 참가자
참가자 중에서는 4인조 남성 보컬 그룹 WeNU의 멤버 지성환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룹 뉴키드 멤버이자 뮤지컬 배우로 활동 중인 이민욱 씨도 있습니다. 두 분 다 사실 너무 잘생기셔서 이번에 확실히 더 주목받을 것 같습니다. 누나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게끔 열심히 노력한다고 하니까 기대합니다.
팬텀싱어 우승자들도 많이 나오네요. 이벼리 , 김바울 , 박현수까지 팬텀싱어 출신입니다. 현수 씨랑 김바울 씨는 완전 찐친입니다. 유럽여행도 같이 가고 같은 학교를 다녔다고 합니다. 그래도 이렇게 낯선 환경에 친한 사람 한 명 있는 것이 정말로 도움이 많이 될 겁니다. 여기에는 하트시그널 나왔던 정재호 씨도 나왔습니다. 연애 리얼리티 프로그램에 출연해 화제의 인물로 떠오른 정재호씨도 기대합니다.
멋진 노래 실력으로 화제가 된 오빠 이덕연도 출연하네요. 이번에 MBN에서 제대로 준비를 한 것 같습니다. 긴 생머리 휘날리던 5 tion의 이현도 나왔고 , 그리고 임영웅 송가인의 보컬 트레이너 장우람 참가자도 나왔습니다. 아역참가자 분들도 많이 나왔으니 기대합니다.
MC는 지현우 씨가 하고 있는데 이미 19년 차의 가수이기는 합니다. 기타를 치면서 노래를 하는데 정말 잘생긴 오빠가 노래를 하는 것 같습니다. 이번에 완전 제대로 준비한 것 같습니다. 세대를 모두 아우르는 무대가 되길 바라고 있습니다. 그러면 이번에 관전 포인트를 알아야겠죠?
5. 관전 포인트
대중음악 황금기인 8090년대 음악을 뭘 좋아할지 몰라서 다 준비했다고 합니다. 더 많은 곡들이 더 다양한 방식으로 들려져서 추억을 또 회상하고 그것을 모르는 사람에게는 또 새로운 추억을 전해줄 수 있는 그런 프로그램이 될 겁니다. 오빠시대를 통해서 그때 그 시절로 돌아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미남 훈남 감성남 그리고 귀여운 오빠들까지 저마다 다른 매력을 발산하는 2023 예비 국민 오빠들과의 만남이 기대됩니다. 외모는 물론 목소리 무대매너까지 완벽하다고 하니까 지켜봐야겠습니다.
▼ 함께 보면 좋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