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미국 워싱턴 D.C (1981.3.30)에 있었던 일입니다. 한 호텔 앞에서 울려 퍼진 6발의 총성이 있었습니다. 당시에 총구가 향한 곳은 로널드 레이건 제40대 미국 대통령이었습니다. 너무 대낮에 벌어진 일이라서 엄청 황당했을 겁니다. 그 당시 범인은 26살의 평범한 남성(존 힝클리) 이였습니다.
평범했던 그가 충격적인 범행을 저지른 이유는 바로 조현병 때문입니다. 이게 정말로 남의 일 처럼 생각하는 분들이 있겠지만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는 게 조현병입니다. 조현병을 앓고 있는 사람, 치료를 받고 있는 사람들이 범죄를 저지르는 확률은 매우 낮다고 합니다.
조현병 정의
그리고 초기 증상
- 정의 : 뇌에 신경세포들의 연결이 잘 되어 있으면 적절한 사고나 감정을 표현하고 느낄수도 있지만 , 반대로 신경세포들의 연결이 엉성할 경우에는 상징적으로 표현됩니다. 이전에는 보통 정신분열병이라고 불리던 병이며 아마도 이렇게 불리 오면 부정적이고 낙인을 찍을 수 있기 때문에 인식 개선 차원에서도 학회에서 병명을 변경하게 됨 그리고 100명 중 1명 정도는 이병을 앓고 있다고 합니다.
조현병 초기 증상
① 환각 :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로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것을 보거나 듣는 등의 경험을 합니다. 환자들은 보통 청각 환각(들리지 않는 목소리를 듣는것)과 시각 환각 (보이지 않는 인물이나 물체를 보는 것)을 경험합니다.
② 망상 : 허구적인 믿음이나 의심을 강하게 가지고 있으며 , 현실과 완전히 다른 환상적인 사고의 패턴을 보입니다. 자신을 특별하게 인식하거나 , 사람들이 자신에게 해를 가하려고 한다고 믿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③ 정신분열 : 정상적으로 이해되지 않는 사고나 어느 순간부터 다른 주제로 급격하게 옮겨가는 현상
④ 정서평면장애 : 감정 표현이 저조하거나 감정이 적절하지 않게 표현되는것을 의미
⑤ 사회적 격리 : 인간관계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거나 ,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기 어려워짐
⑥ 사고 및 언어 장애 : 사고의 유연성이 감소하고 , 일상적인 문장을 구성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⑦ 인지 기능 저하 : 기억력 , 집중력, 문제 해결 능력등의 인지 기능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⑧ 대화문제 : 언어적 흐름이 끊기고 , 말을 이해하거나 사용하는데 어려움을 겪을수가 있습니다.
⑨ 의식상태 변화 : 현실과 상관없는 무의식적인 상태로 빠질수 있습니다.
⑩ 운동 증상 : 무동작 , 기댄 , 느림 움직임 등과 같은 운동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조현병 발병시기
이것이 중요하다.
평균나이 남성 18세 여성 25세 입니다. 아마도 사춘기가 되면 추상적인 생각 철학적인 생각등이 뇌에 부담을 주게 되면서 (조현) 병에 걸리게 됩니다. 흔하게 사춘기에서 볼 수 있는 것은 문을 닫고 혼자 방에 들어간다든지 밥을 먹으라고 해도 혼자만의 시간을 보내고 싶어 한다든지 다소 예민해 보이는 증상들이 조현병의 전구증상입니다.
사실 가족들이 예민하게 관심을 갖지 않으면 놓칠 수 있는 증상들이 꽤 많다고 합니다. 그리고 잘 파악해서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결코 나쁜것이 아니라 치료를 충분히 받을 수 있습니다.
환청이 들린다.
수업에 방해됩니다.
1988년에 뉴스데스크에 나왔던 그사람이 생각이 나네요 제 귓속에 도청 장치가 들어 있습니다. 여러분 세간의 이슈가 됐던 이해하기 힘든 이상행동 이였습니다. 남이 나를 감시한다 , 남이 나를 죽이려고 한다. 이런 피해망상이 가장 많습니다. 그리고 환청이 제일 무섭기는 합니다.
주위에 아무도 없어도 자기한데 들리는 환청은 정말 많이 힘들게 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한 학생이 아이들이 듣지 못하는 소리를 듣고 있으니 정말 수업에 계속 방해만 된다고 합니다.
빨간색 친 3가지는 본인 동의없이 입원 가능한 제도라고 합니다. 5가지(강제입원제도)의 운용 상황에 대해 통계적으로 보면 본인 및 보호자의 동의 여부가 필요 없는 행정입원, 긴급입원은 굉장히 소극적으로 운영이 된다고 합니다. 안성훈 박사님이 이야기하기를 자기들만의 공간에서 감추게 되고 , 감추면서 또 치료는 잘 안된다고 합니다.
악숙환이 반복되면 결국 범죄로 이어질수 있다고 합니다. 앞으로 조기치료를 받고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급하면 입원까지 해야 하지만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제일 좋다고 생각합니다. 늘 좋은 것이 좋은 거라고 뭐든지 남을 미워하지 말고 좋게 생각하는 버릇이 제일 좋은 것 같습니다. 세상은 사랑만 하기에도 시간이 참 부족하다는 것을 느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