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 진주시 하면 떠오르는 것은 임진왜란 왜장을 껴안고 논개가 남강으로 뛰어든 바위라서 의로울 (의) , 바위 (암) 가 제일 먼저 생각이 납니다. 한산도대첩 행주대첩과 함께 임진왜란 3대 대첩으로 불리는 진주대첩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진주시가 대한민국 기업가정신 수도다라고 선포를 하고 , K-기업가정신을 계승하고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우주항공산업 거점도시가 될 진주입니다.
살기좋은 진주
진주시를 관통하는 남강 그 중심으로 흐르는 역사와 문화가 있습니다. 햇살 아래 아름다운 낮 풍경과 반전 매력을 선사하는 밤 풍경이 존재합니다. 진주는 세계 5대 "실크"의 도시이자 , "우주항공산업" 거점 도시입니다. 미래로 도약하는 서부 경남의 중심 진주는 앞으로 발전가능성도 많다고 합니다.
경상남도 남부에 자리한 서부 경남의 중심 진주입니다. 인구는 약 35만명이 거주 중이며 , 역사는 1300년의 역사를 품고 있습니다. 도심을 가로질러 흐르는 남강이 있고 , 남강 주변에 자리한 진주성도 있습니다. 임진왜란 3대 대첩 중 하나인 진주대첩을 이룬 역사의 장소입니다.
2019년 공예.민속예술 분야 유네스코 창의도시로 선정 후 5년 만인 2024년 5월에 공예. 민속예술 분야 유네스코 창의도시 네트워크의 의장도시로 선정되었습니다. 우주 환경 전문 시험시설 우주부품시험센터가 진주에 있습니다. 미래 발전을 선도하는 도시로 성장 중입니다.
[대한민국 기업가정신의 수도로 선포된 이유]
2018년 7월 10일 대한민국 기업가정신의 수도로 명명된 진주시 입니다. 진주시가 선정된 배경에는 LG , 삼성 , 현대 기업등 다양한 기업들의 창업주가 성장하고 교류한 곳입니다. 많은 기업가가 탄생한 재계의 산실입니다. 한국경영학회에서 볼 때는 기업가정신의 유례가 있지 않을까?라고 생각했을 겁니다.
16세기 조선시대 실천 유학이 활발하게 논의된 경상우도 (낙동강을 기준으로 경상도 서쪽) 입니다. 의병 정신과 우국애민 정신, 사업보국 사실을 가지고 , 대한민국 기업가정신의 수도로 명명되었습니다.
경상남도 진주시 지수면의 승산마을에 한옥을 개조해 만든 한옥 숙박시설이 있다고 합니다. 개발 전에는 방문객이 적었던 승산마을이 2년간 누적 방문객 10만 명이 방문했다고 합니다. 교육센터의 본질은 교육입니다. 전국의 중소기업가들을 모아 교육을 진행했다고 합니다. 초. 중. 고등학생들에게도 중요한 기업가정신 교육입니다. 지난해 교육받은 초중고 학생만 1,400명이라고 합니다.
소재 인증지원 시설도 함께 구축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되면 소재인증, 부품 실증, 완성체 시험비행 일련의 과정에 대한 시험시설이 모여 상승효과 발생합니다. 국내 1호 AAV 생산기지 유치에 대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AAV 생산기지로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지자체 중 처음으로 발사한 초소형 위성 "JINJUSat-1 (진주샛-1) , 발사했지만 사출 되지 않아서 궤도 진입에 실패했다고 합니다. 2027년에 약 3배 큰 JINJUSat-2 발사 계획 중이라고 합니다.
진주 8월 , 10월 축제
진주는 유등의 도시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작년에도 160만 정도의 관광객이 방문했다고 합니다. 진주섬 전투 당시 가족에 세 소식을 전하기 위해 띄운 풍등에서 유래한 진주남강유등축제 정말로 볼만합니다.
▶ 진주 남강 유등축제 : 2024년 10월 5일 (토) ~ 10월 20일 (일)
▶ 장소 : 진주성 및 남강 일원
1949년 우리나라 종합예술제 중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개천예술제도 있습니다. 단순한 축제를 넘어서 문화 예술인들의 자긍심이 담긴 축제입니다.
▶ 개철예술제 : 2024년 10월 10일 (목) - 10월 20일 (일)
▶ 장소 : 진주성 및 남강 일원
우수한 국내 드라마 작품과 배우에 대한 시상식도 진행한다고 합니다. 드라마 ost와 k-pop을 결합한 KDF콘서트도 있다고 합니다.
▶ 국가유산 미디어아트 진주성 : 2024년 8월 2일 (금) ~ 8월 25일 (일)
▶ 장소 : 진주성 일원
즐거운 축제가 있는 8월과 10월에는 진주여행 가기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날짜 체크를 해서 한번 쭉 다녀오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정말 진주는 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양산시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