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루 여행을 하다가 보면은 맛있는 음식이 생각날 때가 있습니다. 오늘은 그중에서도 리마 시내에 있는 118년 전통 샌드위치 맛집이 있다고 해서 같이 알아보려고 합니다. 여행은 늘 즐거운데 맛있는 음식을 위해서 떠나는 여행도 매우 즐겁니다. 오늘 미친원정대 에서는 페루식 전통의 샌드위치를 먹는다고 합니다.
[부티파라] 라는 페루식 샌드위치는 스페인 소시지 이름 중에 하나였다고 합니다. 여기는 2023년 세계 100대 샌드위치 중에 11위라고 합니다. 이 조사는 미국 유명 랭커 사이트에서 전 세계 샌드위치 투표를 실시하였다고 합니다. 정말 1위가 어딘지가 궁금하기는 합니다. 그래도 현재는 부티파라는 현재 랭킹 9위라고 합니다.
그만큼 이제 샌드위치가 맛있다는 증거입니다. 그것도 자국에서가 아닌 미국 랭커사이트에서 조사를 해서 그런지 더 믿음이 가기는 합니다. 그리고 역사가 118년 정도 되었으면 엄청나게 맛있다고 생각합니다. 나중에 주소까지 다 남겨드릴테니 꼭 나중에 여행 가면 한번 먹어보세요.
여기는 건물이 밖에 심플해서 포스가 느껴집니다. 그리고 내부는 고풍스러운 분위기가 가득해서 많은 사람들이 여행중이나 아니면 그냥 주변분들이나 들어와서 먹는 것 같습니다. 부티파라는 아이들도 좋아하고 그야말로 남녀노소가 가리지 않고 좋아하니까 인기만점입니다.
벽면에는 역사가 오래된 액자만 가득합니다. 과거부터 지금까지 수많은 유명인의 사진들이 액자로 걸려있어서 왠지 더 믿음이 가기는 합니다. 페루 대통령마저도 여기 단골이라고 하니까 그만큼 맛있다는 증거입니다.
여기서 추천하는 메뉴는?
- 하몬 델 빠이스 (Jamon del Pais)
- 하몬 델 노르떼 (Jamon del Norte)
빠이스는 돼지고기를 넣은 샌드위치고, 노르떼는 짠 햄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믹스또(Mixto) 1개 , 아사도(Asado) 1개 같이 먹으면 맛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카페 빠사도(cage pasado)라는 것은 아메리카노와 비슷합니다. 페루말이 어렵기는 하지만 그래도 요즘 번역기 잘 나오니까 들려드리면 됩니다.
페루커피도 유명합니다.
샌드위치를 근데 등수를 매긴다는 것이 신기하기는 합니다. 소고기 등수로 만약에 매긴다면 한우가 1등일 것 같기는 합니다. 여기 사람들 먹어본 샌드위치중에 1등을 고르라고 했는데 의외로 이연복 셰프님만 대한민국 길거리 토스트를 선택했습니다. 대한민국 길거리 푸드도 엄청 알아주기는 합니다.
그리고 사실 페루는 커피로도 유명하기 때문에 여기 가면 커피 한잔씩은 마셔줘야 합니다. 남미 국가 중에 커피 생산량 5위랍니다. 세계 10대 커피 생산국이며 대부분 찬차마요 지방에서 생산되는 커피가 유명합니다. 안데스산맥의 계곡지대에서 주로 재배합니다. 생산량의 1/3이 스페셜티 우수한 품질을 자랑합니다.
이것은 코끝을 스치는 깊고 진한 커피 향이 여기까지 납니다. 카페 빠사도는 은은하지만 향이 강한 커피를 즐기고 싶다면 추천합니다. 그리고 카페 콘레체는 우유가 들어가 향부터 고소하다고 합니다. 그러니 취향에 맞게 먹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선택을 하라면 오른쪽 카페 콘 레체가 제 타입입니다.
샌드위치의 특징
① 하몬 델 노르떼 : 페루 북부식 햄이 들어감 (짭짤한 맛이 매력)
② 아사도 : 남미식 돼지구이가 들어감
③ 믹스또 : 고기와 치즈가 혼합
시간이 정말 흐름에 따라서 시시각각 사람들의 입맛도 변하고 있지만 그래도 여기는 계속해서 맛이 꾸준하다고 합니다. 계속해서 옛날 그 맛을 유지해 온 뚝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끔은 옛날 사람들도 부티파라를 그리워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원래 음식은 추억이 많이 담겨 있어서 그날의 분위기, 그날의 좋은 사람이 떠오른답니다.
페루 여행을 다니면서 사람들이 그래도 한 번은 들려볼 것 같습니다. 오랜 세월 지켜온 변하지 않는맛이라서 더욱 기대가 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여기는 샌드위치가 개당 8,000원입니다. 아메리카노는 약 2,000원 정도 합니다. 그렇게 가격이 해외여행 치고는 비싸지 않기 때문에 한 번쯤은 먹어봐도 좋을 것 같아요.
위치정보
- 상호 : RESTAURANTE CORDANO
- 주소 : Jr. Áncash 202, Lima 15001 페루
- 전화 : +51 1 4260072
- 영업시간 : 오후 8시에 영업종료
여기는 페루 대통령궁 근처에 있으니 여기를 여행했을 때 가면 좋을 것 같네요. 옆에 보니까 기념품 상점도 있고 쇼핑몰도 있는 것 보면 여기가 리마 시내입니다. 여기서 돌아다니면서 놀아도 될 것 같아요. 이것저것 맛있는 것 많이 먹어가면서 말이죠. 그리고 주변에 메인광장과 리마 대성당이 있습니다. 볼거리 먹거리가 가득해서 너무 좋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