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이 코인은 현재 코인마켓캡 기준으로 시총 88위에 랭커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바이낸스를 비롯한 쿠코인 크라켄 코인베이스 OKX 빗썸 폴리닉스 코인리스트 코인원 고팍스 업비트 기타 등등 상장 거래소만 보더라도 정말 근본코인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토크노믹스가 변경되면서 투자자들이 약간의 불안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DAXA 대표가 현재는 업비트의 이석우 의장입니다. 그래서 업비트에 문의를 해보니까 아직까지 유통량 관련 의혹 해소를 안해주고 있습니다. 초과유통에 대해서 아직도 명확한 답변이 흐르지 않고 계속 시간만 흘러갑니다. 사실 초과량 유통이 나와버리면 보통 같으면 업비트를 비롯한 여러거래소에서 상장폐지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국내 거래소의 반응은? (DAXA)
업비트 : 수이뿐 아니라 유통량 계획 제출한 모든 프로젝트 유통량 모니터링 DAXA 논의 여부 대외비
빗썸 : 수이 측과 논의했으나 상장시 유통량 계획서 받지 못했다.
코인원 , 코빗 , 고팍스 : 마찬가지로 수이 유통량 계획서를 제출받지 못함
정리를 해보면 업비트에서만 유통량의 계획을 제출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우리나라 김치코인들은 유통계획서 없이는 절대로 상장을 못할 텐데 해외 유명한 프로젝트라서 조금 봐주기 논란이 있기는 합니다. 아마도 최초로 이것이 발생한 것이 정확한 건 모르지만 쿠코인에 잠자던 수이 코인 1,200개가 발견되면서 이게 논란이 붉어진것 같습니다.
그래도 프로젝트만 따졌을때는 지금 유동성 스테이킹 출시 위한 테스트넷 업그레이드도 시작을 했으며 그리고 암호화폐 거래 및 결제 플랫폼 가다리언(guardarian)과 수이가 통합을 완료했다고 합니다. 해당 서비스를 통해서 유저들은 법정화폐를 통해 수이 토큰을 직접 구매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수이 토큰을 법정화폐로 현금화할 수도 있어요.
수이 토큰 유통량 관련
유통량이 변경이 되더라도 공시할 의무가 없다고 합니다. 이게 거슬러 올라가면 위믹스 사태에서도 이것을 해명하고 재상장을 했듯이 아마도 시간이 지나면 말이 나올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 일주일째 별다른 내용 없이 계속 적응해 나가고 있기 때문에 묻힐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업비트 기준으로는 지금 801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아직까지 코인 자체는 근본이라서 그런지 가격자체는 맹활약을 하고 있네요. 저도 소액 투자자로써 빨리 해명할 건 해명하고 앞으로 잘되기를 바라고 있어요. 그래도 코인원도 이제는 부실코인들 다 정리하고 메이저 해외코인들 위주로 상장은 많이 하더라고요.
트위터 소식
수이 코인의 활성 주소가 200만개가 되었다고 합니다. 이런 것을 보면 정말 수이 코인 자체만으로는 정말 대단하기는 한데 이더리움을 잡지는 못해도 앱토스 이상은 갈 것 같은데 말이죠. 그리고 최근에 유동성 스테이킹 관련해서도 주목해 볼 만하기는 합니다. SIP ( Sui Improvement Proposal)을 통해 토큰 보유자는 유동성을 유지하면서 스테이킹 가능
관련 트위터 내용
1. 현재 토큰 보유자가 자신의 토큰을 검증자에게 스테이킹하면 토큰이 잠기고 거래 또는 양도할수 없습니다. 그 대가로 그들은 보상을 얻는답니다.
2. 이제 토큰 소유자는 토큰을 스테이킹 하고 보상을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거래 및 양도할 수 있는 지분을 나타내는 토큰을 받아 효과적으로 다른 응용 프로그램에서 유동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스테이킹 후 받은 래핑된 토큰에 대한 제한이 제거되어 이제 거래 또는 양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개체가 소유할 수 있으므로 리퀴드(liquid) 스테이킹 토큰을 사용하도록 만들 수 있는 응용 프로그램의 유형이 확장됩니다.
4. 암호화 토큰은 모든 블랙체인 경제의 기반이며 네트워크의 보안 운영 및 성장에 매우 중요합니다. 새 체인이 생성되면 기본 토큰의 초기 부분이 전송 , 스테이킹 및 보유를 위해 유통됩니다.
5. 추가 토큰은 사전 설정된 일정에 따라 출시 됩니다.
수이 코인 유통량
수이는 2023년 5월 23일에 메인넷을 출시하였습니다. 네트워크의 기본토큰 Sui는 온체인 거래를 용이하게 하고 가스 요금을 지불하며 네트워크를 확보하며 온체인 유동성을 제공합니다. 수이 토큰 공급은 상한선이 있으며 100억 개의 토큰을 장기 순환 공급합니다.
메인넷 출시 시 전체 토큰의 약 5%가 유통되었으며 네트워크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아래 그래프와 같이 제안된 일정에 나머지가 출시됩니다.
지금 코인마켓캡 기준으로 토큰의 유통량을 보니까 654,546,806 SUI 입니다. 총발행량의 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물론 순차적으로 락업해제도 되면서 위에 그래프처럼 2030년까지 계속 풀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장기적인 프로젝트라서 지금 가격이 저렴할 수도 비쌀 수도 있지만 늘 투자는 본인이 선택해야 합니다.
이번에 국내거래소에서 잘 넘어간다면 그리고 코인베이스에서도 상장되어있기 때문에 앞으로 미국이 움직임에 따라서 수이 토큰의 가격도 오르락내리락할 것 같습니다. 상장된 거래소만 봐도 후덜덜 하기는 합니다.
수이 토큰의 총공급량은 100억 개입니다. Sui의 총 공급량 중에 일부는 메인넷 출시 시 유동적이며 나머지 토큰은 향후 몇 년 동안 귀속되거나 향후 지분 보상 보조금으로 배포됩니다. 그리고 수이 토큰은 4가지 용도로 사용 이 됩니다. 지분 증면 메커니즘에 참여하기 위해 스테이킹할 수 있습니다.
트랜잭션 및 기타 작업을 실행하기 위해 가스 요금을 지불하는데 필요한 자산입니다. 그것은 전체 수이 경제를 뒷받침하는 다재다능하고 유동적인 자산입니다. 온체인 투표에 참여할 수 있는 권한으로 작용하여 중요한 거버넌스 역할을 합니다.
사실 총공급량이 100억 개이지만 유통량은 현재 7% 입니다. 그래서 업비트 차트가 지금은 나쁘지는 않은데 업비트에서 이제 어떻게 수이 코인에 대한 입장을 낼지 궁금하기는 합니다. 저도 단타로 들어가기는 하는데 지금 비트코인 상황이 좋지 않고 잡알트만 약간씩 오르는 추세라서 또 빠지면 머리 아픕니다.
현재 비트코인 골드가 오르는 것 봐서는 조금 무섭기는 합니다. 퀀텀이나 비골 그리고 이클이 오르면 시장 전체가 좀 빠지는 경향이 있어서 잠시 관망을 해봅니다. 수이 토큰 투자자들 모두 힘내시길 바랍니다. 더 좋은 소식도 많이 들려드리도록 할게요.
부탁해요
1. 우측 상단 구독 눌러주세요
2. 공감 댓글 많이 부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