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점 나이가 들면서 골다공증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오늘 딱 5분만 이 글을 끝까지 보시면 확실히 이해하실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우선 골다공증이라는 것은 뼈의 밀도가 감소하고 뼈조직의 구조가 파괴되어 뼈가 취약해지는 질환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나이가 젊은 사람들에게는 사실 해당상황이 없을 수 있으나 고령자들에게는 해당이 무조건 됩니다. 그리고 남자보다 여자분들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병입니다. 그래서 이 위기를 극복을 잘해야지만 안 아프고 살 수 있습니다.
1. 골다공증 증상
- 허리나 등에 통증 : 허리나 등 부위에서 만성적인 통증이 나타날수 있어요.
- 키 감소 : 척추가 축소되어 키가 줄어들수 있어요.
- 뼈 골절 : 부상 없이도 쉽게 뼈 골절 가능
- 등 자세의 변화 : 등의 곡선이 비정상적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특히 중요한 뼈 건강관리만큼은 해야 합니다. 이인혜 임영순 모녀는 방송에 나와서 뼈 건강비법으로 MBP를 챙겨 먹는다고 합니다. 골다공증 고위험군 진단받은 어머니는 지금 MBP를 계속 먹고 있다고 합니다. MBP는 뼈를 튼튼히 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 저도 나중에 어머니 사드려야겠습니다. 그래서 저도 스마트스토어에서 검색결과 이민호 씨가 모델로 하고 있는 것이 보이더라고요. 아래 사진 클릭하시면 스마트스토어에서 전체 팔고 있는 목록이 뜨네요. 가격을 비교하면서 보시는게 좋아요.
그런데 저는 아직 먹을 단계가 아니지만 어르신들은 꼭 먹어주기는 해야 하는가 봅니다. 그것도 식약처 기능성 인정 건강상품식품으로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골다공증도 가족력 위험이 크다고 합니다. 관리 차원에서 젊을 때부터 먹는 사람도 있는가 봅니다. 현실적인 조언은 더 나빠지지 않고, 앉았다 일어설 때도 별 무리 없이 건강을 유지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정말로 이것이 도움이 될지 모르는데 한번 물어봤습니다.
2. M.B.P 란?
Milk Basic Protein 의 약자로 우유 속에 0.005% 극미량 존재하는 생리 활성 물질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도움이 될까? 알아보니 골밀도를 10% 올리면 골다공증 발병 위험을 13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뼈가 건강해지려면 결국 뼈가 튼튼해야 합니다. 그러니 MBP는 뼈에 촘촘한 골밀도, 그리고 단단한 골강도 모두 개선을 돕는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식품의약 안전처에서도 MBP 기능 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3. 골다공증 환자
우리나라에만 환자 수 약 114만명이라고 합니다. 매년 증가 추세를 보이며 그래서 요즘은 신종 국민병으로 등극을 했습니다. 단순히 이야기해서 성인중 한 명은 골다공증 환자라고 볼 수 있습니다. 2명 중에 한 명은 골다공증의 전단계인 골감소증 증상을 앓고 있다고 합니다. 이것은 평생관리해야 하는 만성질환입니다. 우리가 만성질환 몇 가지 있잖아요.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간수치 이런 기타 등등 평생을 좀 관리해야 하는 것들입니다.
그러면 단단했던 뼈가 자꾸 약해지는 이유가 뭘까요? 딱딱한 뼈도 결국 생명력이 없는 조직이라 생각합니다. 생성과 사멸을 반복하며 재탄생하는 살아있는 조직입니다. 뼈 파괴세포가 낡은 뼈를 처리해 주면 , 뼈 형성세포가 새로운 뼈를 보충해 준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런데 결국은 나이가 들면서 두 세포의 불균형이 일어납니다.
40세 이후가 되면 매년 0.3% ~ 0.5% 씩 감소가 됩니다. 그러다 중년이 되면 뼈가 약해지고 부러지기 쉬운 골다공증으로 유발이 됩니다. 그래서 어찌 보면 자연스러운 증상이기는 한데 미리 예방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여자들이 골다공증 환자 중에 94%를 차지합니다. 아마도 골다공증에 취약한 이유가 여성호르몬 감소 때문입니다.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은 뼈를 분해하는 파골세포의 활성을 억제합니다. 50대 이후가 되면 에스트로겐의 급격한 감소로 인해서 그 결과 파괴세포는 높아지는데 뼈 형성세포는 낮아집니다. 이렇게 되니까 골밀도가 저하된다고 보면 됩니다. 그리고 특히나 갱년기 이후 골밀도 감소 속도가 10배 빨라집니다.
여성 가족 중 골다공증 환자가 있다면 더욱더 신경을 써야 합니다. 이것 또한 당뇨와 고혈압처럼 가족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엄마의 골밀도가 낮을 때 딸의 골밀도가 저하 위험이 5배가 높습니다.
심한 경우에 기침이나 재채기만으로도 뼈가 부러질 수 있다고 합니다. 골다공증은 소리 없는 뼈도둑이라는 별명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는 거기서 제일 심각한 합병증이 고관절 골절입니다. 이건 뭐 거동이 불편해지고 신체 움직임이 극도로 제한이 됩니다. 욕창이나 요로감염 정맥혈전증 심혈관질환 폐렴이 잘 일어난다고 하니 미리 예방을 꼭 하는 게 좋습니다.
섭취 시 주의사항은 당연히 건강기능식품 인증마크 확인해야 하고 우유 알레르기 유당불내증이 있는 경우 MBP 섭취주의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과다 섭취 시 복통이 유발됩니다. 그래서 하루 권장 섭취량 40mg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말 오래 살려면 계속해서 관리해야 된다는 것을 뼈저리게 느낍니다. 모두 올해부터 계속 건강하시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