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인 줄 알았는데 대장암 말기라고 판정을 받은 사람들도 많고 대장암 환장 7명 중에 1명은 변비를 앓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변비를 절대로 방치해서는 안된다고 합니다. 변비라는 뜻은 대장의 연동 운동이 저하돼 원활한 배변을 하지 못하는 질환을 뜻합니다. 대한민국 변비환자가 한해 66만 명이라고 하니까 작은 수치는 아닐 겁니다. 그래도 유산균 같은 것도 챙겨 먹고 하는데도 사라지지 않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우리 몸의 장속에는 면역세포가 약 70% 존재합니다. 만약 변비가 발생한 독소들이 혈액을 통해 내장기관에 악영향이 있으니 빨리 없애야 합니다.
변비있는분들 끝까지 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1. 원푸드 다이어트
아유미도 원푸드 다이어트를 했더니 화장실을 일주일간 못 갔다고 합니다. 걸그룹 들은 먹는 것을 조금밖에 먹지를 않으니까 계속해서 화장실 가는 횟수가 줄어듭니다. 다이어트까지 계속해야 한다는 것은 정말로 힘듭니다. 그렇다고 많이 먹게 되면 살이 급속해서 찌기 때문에 여러모로 고민이 큽니다.
2. 변비원인
- 체네 수분과 섬유질이 부족
- 노화 등으로 인한 장운동 저하
- 골반 근육의 기능 저하
여성들 입장에서는 폐경이후 약해지는 골반저근육. 근육 지지력 약화가 되면서 장의 구조적 문제로 변비가 발생합니다. 이런 증상의 연세 많으신 분들 중에는 병원비를 아끼고자 해서 주변에서 들은 이상한 치료법을 실험하다가 증상이 더 악화되어서 병원에 찾아오는 분들이 많습니다. 약은 약사에게 변비는 대장항문외과 전문의하고 상담을 해야 합니다.
지나친 다이어트는 완전 독이라고 합니다. 아니면 영양이 불균형한 인스턴트식품을 많이 먹고 있지 않은지 체크해야 합니다. 임신 중에도 많게는 80%가 변비에 걸린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프로게스테론이라는 호르몬 때문입니다. 임신을 유지하도록 돕는 호르몬으로 자궁수축을 억제하고 자궁을 이완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이게 자궁에만 작용되면 좋은데 우리 몸에 소화장기에도 작용을 하게 되면 장연동 운동을 억제해 변비가 유발되게 됩니다. 그리고 임신 중반에 먹는 철분제도 이러한 영향이 있습니다.
변비는 부끄러운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이 자체를 화장실에서 취하면 쾌변을 부른다고 합니다. 화장실에 발판이 있으면 좋겠지만 공용화장실이나 휴게소에는 발판이 없습니다. 그래서 또 다른 자세가 있는데 팔을 무릎에 대고 앞으로 기울여 주기만 하면 됩니다. 그럼 자연스럽게 까치발이 되는 것 같아요.
특히 몸이 차가운 분들은 변비약을 과하게 먹다 되면 장이 무기력해질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하시는 게 좋습니다. 변비약 변비치료는 일시적인 효과일 뿐이지 근원적 치료는 불가하다고 합니다. 과다 복용 시 대장 무력증이 생깁니다. 그리고 약국 판매용은 가장 강한 변비약인 자극성하제라고 부르는데 무분별하게 많이 먹으면 장의 연동 운동 억제가 됩니다. 전문의 진료 후 변비약을 처방을 받거나 그에 맞춘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사실 음식이 제일 좋기는 합니다.
그리고 흡연은 변비에 도움이 된다고 사람들이 생각하고 있지만 전혀 도움이 안 된다고 합니다. 금연 후 금단현상으로 변비가 생길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물 하고 식이섬유를 많이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조애라의 아침루틴과 변비탈출 식단
- 식이섬유 섭취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함
- 공복상태에서 따뜻한 물 마시기
- 귀리 셰이크
- 그린키위 먹기
공복에 물 한잔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귀리의 효능 중에 수용성 섬유질이 변을 부드럽게 해서 좋다고 합니다. 참고로 그린키위가 골드키위에 비해서 식이섬유가 2배나 많습니다. 가격은 골드키위가 훨씬 비싼데 말이죠.
천추혈을 누르면 쾌변을 부른다고 합니다. 그러니 이 자리를 계속 엄지손가락으로 눌러주세요. 그리고 굳이 손가락이 아니더라도 손바닥으로 주변을 지압해도 좋다고 합니다.
숙변제거에 도움이 되는 복결혈을 꽉 눌러주세요. 숨을 내쉬면서 5~10초간 체중을 실어서 지압해 줍니다. 숙변이 말랑해져서 해소가 될 수 있는 혈자리입니다.
푸룬은 이마트 트레이더스나 코스트코에 푸른 주스가 팔기 때문에 마셔주면 될 것 같습니다. 적채는 자연으로 먹을 수 있는 식재료 중에 최고라고 합니다. 적채는 일반 양배추보다 식물성 단백질과 비타민 등이 풍부합니다. 그리고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합니다. 서양 자두 푸룬도 변비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사과보다 3배 바나나 보다 5배 식이섬유가 높습니다. 푸룬의 섭취량은 하루 100g 정도입니다. 갯수로 치면 하루 8개 ~12개 정도 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아메리카노만 먹으면 바로 화장실 가더라고요. 사람마다 다 맞는 게 따로 있지만 그래도 식이섬유 풍부한 푸룬, 적채 먹는 게 제일로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