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에는 어떤 메타가 움직일까 생각을 했더니 몇 가지로 줄여질 것 같습니다. 현재 월드코인과 더그래프가 많이 상승을 하면서 AI 관련 메타가 살벌하게 올라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레이어 2 관련 코인들도 동반 상승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2024년부터 시작될 끝판왕이 있다면 , 그것은 리얼월드에셋(RWA) 관련 코인들이 아닐까 예상을 해봅니다. 오늘은 그래서 RWA 관련 코인들을 집중 분석 해보기로 했습니다. 지극히 주관적이며 , 투자는 본인 선택입니다. 저는 참고로 국내거래소밖에 사용을 하지 않아서 국내 4대 거래소 코인으로 리뷰를 해보도록 할게요.
1. 아발란체 Avalanche
제가 생각하는 기준 RWA 대장은 역시나 아발란체 Avalanche 라고 생각합니다. 글로벌 기업들과의 파트너십도 좋고 , 최근에 시티뱅크와 서브넷 활용한 사모펀드 토큰화 연구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아발란체의 특징은 현존하는 EVM(이더리움 가상머신) 메인넷 중 가장 빠른 메인넷입니다. 그리고 서브넷을 통해 뛰어난 확장성을 보이고 있고 , 아발란체 네트워크에서 좋은 웹 3.0 프로젝트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현재 코인마켓캡 순위 9위이며 , 가격은 54,350원입니다. 그래도 토큰화 플랫폼 중에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코인 유튜버들 말에 따르면 올해 7배 더 상승 가능성을 보고 있다고 합니다. 2024년은 RWA 한해라고 봐도 과언이 아닐 것 같습니다.
2. 체인링크 Chainlink
체인링크는 퍼블릭 체인과 프라이빗 체인을 전부 연결하는 인터넷 컨트렉트를 구축하는게 올해의 목표라고 합니다. 정말 나올 때부터 근본코인이라는 말을 들으며 , 완전 오라클 계열의 일인자라고 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 자산토큰화의 가장 큰 수혜를 받고 있는 코인이 체인링크입니다. 체인링크는 스마트 계약을 블록체인 외부의 데이터 / 결제 / API 등에 연결하기 위해 사용하는 블록체인 미들웨어 암호화폐입니다. 실물연계자산(RWA)을 하기 위해서는 체인링크의 기술을 필요로 한다는 것들이 많으니 2024년 정말 기대되는 코인중 하나입니다. 지금 코인마켓캡에서는 시총 12위입니다. 27,000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3. 폴리매쉬 (Polymesh)
레이어1 블록체인 폴리매쉬는 아픈 손가락 코인이기는 합니다. RWA를 위해 구축된 블록체인입니다. 허가받은 금융기관만이 노드를 운영할 수 있는데 , 현재까지 52개의 노드가 있다고 합니다. 기관용 블록체인이라서 아직까지는 크게 사랑을 못 받고 있지만 나중에 RWA 플랫폼들이 정식화되면 크게 갈 수 있다고 보기는 합니다. 그리고 2024년 2월 29일 브리지가 닫히기 때문에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일정을 이어갈지 기대되기는 합니다. 국내에는 업비트에서 구매를 할 수 있으며 , 코인베이스에서 최근에 상폐가 되었습니다. 빗썸과 코인베이스 재상장을 기대하고 있는 플랫폼입니다. 한국에서는 BDAC , KDAC 등 많은 파트너십을 맺은 바 있습니다. 2024년 파트너십이 빛을 내길 바라고 있습니다.
4. 레이븐코인 Ravencoin
사실 이 코인또한 엄청나게 시세 상승이 안 가는 코인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업비트 BTC 마켓과 빗썸에 상장되어 있습니다. 그래도 빗썸에 상장을 하게 되면서 원화거래로 할 수 있다는 것이 너무 좋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항상 업비트 원화상장 후보에 올라와있는 코인입니다. 발행량은 210억 개이며 POW 채굴코인입니다. 최근에 그래도 빗썸에서 가격이 올라서 지금 30원 초반에 올라와 있습니다. 이 코인 또한 RWA 시장이 제대로 왔을 때 무한 상승할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지금 레이븐 유저들은 지쳤지만 그래도 희망은 버리지 않고 , 꿈도 버리지 않았습니다.
최근 RWA 대장으로 떠오르고 있는 온도파이낸스 입니다. 국내는 현재 코인원에 상장되어 있는데 , 오늘 우상향 차트를 보여 주었습니다. 업비트나 빗썸으로 추가 상승 가능성도 열어두고 있습니다. 현재 시세가 많이 올라서 479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코인원에서 최고가 507원을 경 신한바 있습니다. 온도파이낸스의 기능 3가지는 다음과 같다.
① USDY : 최초의 무기명 지폐로 , 단기 미국 국채를 기반으로 하는 전통 스테이블 코인
② OUSG : 실제로 채택된 최초의 토큰화 증권
③ OMMF : 블랙록 머니마켓 펀드 토큰화
저도 굉장히 이 토큰에 대해서 주목을 하고 있으며 , 조정오면 좀 담아볼까 하는데 아직까지 조정이 오지를 않고 있습니다. 이러다가 지폐로 가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지만 , 현재 RWA 대장으로 주목을 받기는 합니다.
최근에 A.I 메타로 가다가 스토리지 메타로 옮겨 가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순환매매 장이라고 볼수 있네요. 최근에 A.I 메타의 수혜주가 월드코인이었습니다. 그렇지만 결국은 블랙록이 이야기했듯이 자산토큰화가 마지막 카드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RWA 코인들은 장기적으로 가져가야 되는 거지 , 단기는 A.I 메타로 당분간 이어질 것 같습니다. 2분기는 되어야 어느 정도 RWA 윤곽이 나올 것 같습니다. 그래도 나중에 부동산, 채권, 주식이 토큰화되는 모습들을 볼 수 있을 겁니다. 세상의 모든 실물이 토큰화되는 모습이 올 때 그때 엄청 코인들이 상승했을 것이라 봅니다.
▼ 함께 보면 좋은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