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는 혈액형으로 (A, B, O, AB) 사람의 성격을 파악을 했다면 요즘 MZ세대들 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MBTI 검사가 필수인 시대가 왔습니다. 처음에 저는 모르고 있다가 그래도 최근에 알아서 MBTI 검사를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예전에 했던 분들도 사이트에서 따라서 바뀔 수가 있으니 늘 정확한 곳에서 해야 합니다.
소개팅 첫자리에서 늘 MBTI를 물어보고 요즘 사람들이 많이 모인 자리에서는 필수로 물어보는것 중에 하나입니다. 그래서 I 인지 E 인지에 따라서 노는문화와 성격이 천차만별이니 꼭 지금 해보시길 추천합니다.
예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면 저는 셰익스피어 작품을 되게 좋아하는데 셰익스피어도 INFP라고 합니다. 근데 현실적으로 사람을 16가지로 나눌 수가 있는 게 신기합니다. 그런데 이것들이 MZ세대들의 나를 찾는 방법입니다. 보통 어떤 질문들이 있고 그에 맞춘 정답은 스스로가 속임 없이 하는 게 중요합니다.
MBTI 유형
1. 나는 다른사람과 자주 어울리는 편인가? 아니면 혼자 시간을 보내는 편인가?
2. 나는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사람인가? 아니면 상상을 즐기는 창의적인 사람인가?
3. 나는 논리적이고 분석적인가? 아니면 감정적이고 정서적인가?
참고로 연예인 한예슬씨는 뜨거운 논쟁을 즐기는 변론가 (A hotly debated speaker as expected) ENTP입니다. 마마무의 솔라는 선의의 옹호자 INFJ-T랍니다. 같은 멤버 화사 같은 경우에는 재기 발랄한 활동가이며 , 다니엘 같은 경우는 ENFJ-T 사회운동가형입니다. 지코는 대담한 통솔자 ENTJ-A입니다.
그리고 박미선 같은 경우에는 정의로운 사회운동가 (ENFJ-A / ENFJ-T)입니다. 도저히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서 그래도 오늘 제대로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것들이 왜 갑자기 생겼는지 저도 궁금해집니다.
MBTI 약자의 뜻
M 은 이사벨 브릭스 마이어스의 M
B는 캐더린 쿡 브릭스의 B
T는 유형
I는 인디케이터의 I
= Myers Briggs Type Indicator
MBTI는 내가 타고난 성격 유형이 무엇인가, 성격의 특성을 알려주는 검사라 할 수 있습니다. (성격) 유형은 태어날 때부터 타고납니다. 타고난 그 유형이 바뀌지는 않습니다.
유형에 대하여 알아보자
E : 외향, 에너지가 다른 사람과 외부를 향한다.
I : 내향, 에너지가 나 자신과 내부를 향한다.
S : 감각형 , 정보를 오감에 의한 경험에 근거해 수용
N : 직관형 , 정보를 육감과 상상을 거쳐 수용
T : 사고형 , 사실과 논리를 우선으로 의사 결정
F : 감정형 , 관계를 고려해 의사 결정
J : 판단형 , 계획과 예측을 선호
P : 인식형 , 유연한 대처와 임기응변을 선호
16가지 유형의 MBTI
1. INTJ (과학자) : 전체적으로 조합하여 비전을 제시하는 사람들 (#논리 정연 #설명왕 #분석성애자)
2. ESFJ (친선도모) : 친절과 현실감을 바탕으로 타인의 마음에 공감하는 사람들 (#리액션 좋음 #봉사의 아이콘)
3. ISTP (백과사전) : 논리적이고 뛰어난 상황 적응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 (#감정표현 육하원칙 #임기응변 잘함)
4. INFJ (예언자) : 사람과 관련된 것에 통찰력이 뛰어난 사람들 (#속을 알 수 없음 , #반짝이는 직관)
5. ESTJ (사업가) : 사무적 / 실용적 / 현실적으로 일을 많이 하는 사람들 (#뒤끝 없음 #화끈함 #애매모호함은 극혐)
6.ISFP (성인군자) : 따뜻한 감성을 가지고 있는 겸손한 사람들 (#조용함 #예술가 #감각적임 #말싸움 못함)
7. ENTJ (지도자) : 비전을 가지고 사람들을 활력적으로 이끌어 가는 사람들 (#감성팔이 사절 #공포의 불도저)
8. INFP(잔다르크) : 이상적인 세상을 만들어가는 사람들 (#의미 성애자, #몽상가 #조용한 정열)
9. ESFP(사교적) : 분위기를 고조시키는 우호적인 사람들 (#고민 3초 컷, #이벤트 제조기 #단숨함)
10. ISTJ (세상의 소금) : 한번 시작한 일은 끝까지 해내는 사람 (#인내력의 화신)
11. ISFJ(세심한 봉사자) : 성실하고 온화하며 협조를 잘하는 사람 (#서포터 #보살핌의 장인)
12. ESTP (수완 좋은 활동가) : 친구/운동/음식 등 다양한 활동을 선호하는 사람 (#적응력갑 #에너자이저)
13. ENTP (발명가) : 풍부한 상상력을 가지 고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사람 (#말싸움 전투력 #자유로운 영혼)
14. ENFJ (언변 능숙) : 타인의 성장을 도모하고 협동하는 사람 (#언어의 마술사 #만인의 연인)
15. INTP (논리술사) : 조용하고 개인주의 성향이 강하다. (#자기주장 뚜렷)
16. ENFP (활동가): 온정적이고 창의적이며 항상 새로운 가능성을 찾고 시도함 (#반복적인 일상적인 일을 못 참음)
맨 처음에 MBTI 나왔을 때는 뭔가 싶었지만 이제는 필수인 시대가 온 것 같습니다. 이것을 보면서 조금 더 명확하게 알게 되고 사람성격을 파악하게 되고 , 같은 MBTI끼리 또 뭉치게 됩니다. 그리고 모였을 때는 일단 뭘 하고 싶은지도 MBTI를 통해서 알 수 있으며 서로를 이해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을 줍니다.
테스트는 필수
이번기회에 MBTI가 헷갈리거나 처음 해보시는 분은 위의 파란 버튼을 눌러서 실험해보면 됩니다. 그래도 제가 생각하기에는 정말 잘 맞기는 합니다. 문제의 유형에 따라서 나의 성격이 드러나기는 합니다. 그래서 요즘은 기업에서도 MBTI 유형에 맞게 채용하는 곳도 있다고 합니다.
아마도 같은 유형의 사람들끼리 일하면 더 큰 시너지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꼼꼼한 성격의 소유자라면 그와 맞게 팀을 분류해 주면 아마도 더 일의 능률도 올라갑니다.
그리고 요즘 소개팅이나 연애할 때도 필수가 되었으며 잘 맞는 것은 천생연분이 아니라 그 사람과 내가 MBTI가 잘 맞아서 그런 것이라 생각합니다. 앞으로 결혼할 때도 필수로 기입하는 것 중에 하나가 되겠어요.